업무 보고서 작성 방법 - Business Report

안녕하세요. 아케한입니다. 


비지니스 보고서는 오늘날 업무 환경에서 가장 효율적인 의사소통 수단 중 하나입니다. 보고서의 범위는 굉장히 넓지만 오늘은 일반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의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제가 하는 이야기는 참고만 하시고 각자 업무 상황에 맞게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보고서의 종류 및 성격 또 회사 방침에 따라 보고서 형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고서란? 보고서 정의

먼저 보고에 대해서 사전 검색을 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보고서는 일에 관한 내용이나 결과를 알리기 위해 글이나 문서로 작성한 것입니다. 


일이나 사업 업무 현황에 대해 체계적인 정리 도구이면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사업보고, 현황보고, 결과보고 등 직장생활 내에서 우리는 수 많은 보고서를 보고 또 작성하게 됩니다. 


보고서 작성을 잘 해야 하는 이유

보고서를 처음 작성하게 되면 멘붕에 빠지게 됩니다. 상사가 특정 업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 하라고 했는데 어떤 내용을 넣어야 되는지? 어느 정도 수준까지 넣어야 하는지? 정하는 것부터 모두 처음 하는 것이고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 어렵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상사에게 신규 서비스나 사업에 대해 결재를 받기 위해 하는 경우도 있고, 업무 회의를 위해 업무 현황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보고서가 보기 어렵고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또 보고서가 논리적이지 않고 수치 등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보고 받는 사람들은 이 보고서를 신뢰할 수 없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보고서의 목적 자체를 달성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보고를 하는 목적 즉, 상대방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며,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해서는 잘 작성된 보고서는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보고서를 작성하기 시작하면 당연히 보고서에 오류가 생길 수 밖이 없습니다. 보고서를 작성 해서 상사가 보고 문제점을 지적해 주고 고치면서 배우면 좋겠지만 세상은 그렇게 친절하지 않죠. 소위 깨져가면서 배우다보면 늘긴 하겠지만, 애초부터 보고서가 형편 없다면 보고서 작성하는 사람의 업무 능력 자체까지 의심받게 됩니다. 이것이 회사생활에서 보고서 작성이 그만큼 중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방법 - 보고서 작성 원칙

그럼 보고서 작성이 고려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 째, 보고받는 대상을 생각해라

이 보고서를 작성해서 최종적으로 누구에게 보고가 되는 것인지를 아는것은 중요합니다. 최종 결재자 입장에서 알고 싶은 정보와 요청받는 내용이 목적이 명확해야 좋은 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최종 결재자의 성향 등도 미리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보고서에 세부내용을 모두 첨부하길 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보고서가 1페이지를 넘어가는걸 아주 싫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보고 받는 사람이 이 문제(Issue)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 등 보고받는 사람이 얼마나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도 파악하여 필요한 경우 전문용어인 약어 등은 풀어서 적어주면 이해가 쉽습니다. 


우리가 보고서 작성을 어려워 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우리가 보고를 받는 결재자가 아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보고를 받는 단계까지 가기 전에는 최대한 보고받는 사람을 생각해서 작성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두번 째, 간결하게 작성하라, 핵심을 전달하라

보고서는 두괄식으로 작성하고, 내용도 간결한 문체로 핵심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장은 중첩하지 않고, 내용단위로 잘라 목록화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는 항상 바쁩니다. 그런 중간에 보고서를 보고 이해하는데 오래 걸리는 보고서는 좋은 보고서가 아닙니다. 눈에 잘들어오도록 단락을 나누고 간결하게 작성하십시오. 꼭 알아야 할 핵심을 전달하고, 부연설명 등 부수적인 문장은 가능한 모두 제거하여 핵심을 파악하기 쉽도록 작성하세요. 


세번 째, 오타 및 수치상 오류가 있는지 두번 세번 검토하라

생각보다 우리들이 보는 보고서에는 간단한 수치의 합도 틀린 보고서가 많이 있습니다. 보고서를 보고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데 이 보고서의 데이터가 신뢰할 수 없다면 우리는 이 보고서를 의사결정의 자료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수치 오류 뿐 아니라 오탈자역시 보고서 작성자의 업무 능력까지 의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눈으로 발견하기 힘든 오탈자는 문서작성 툴의 맞춤법 검사 기능을 활용하여 간단하게라도 돌려 보는게 좋습니다.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참고로 보고서 샘플은 저작권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어서 첨부하진 않습니다. 샘플은 구글에서 보고서로 검색을 하면 정부부처의 보고서 등을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정부 보고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포맷을 중요시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우선 그런 보고서를 참고하시면 보고서의 구조 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 위의 내용들은 일반적인 비지니스 글쓰기에도 통용되는 일반적인 이야기들입니다. 항상 보고서의 목적, 대상 등을 생각해서 효율적인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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